데이터 저널리즘을 위한 기술적 스킬을 얻고 올 해 안에 데이터 저널리즘 리포트를 하나 만드는 프로젝트인 #Project_DJ를 하려 한다. DJ는 Data Journalism의 앞 글자를 땄다.

이 프로젝트는 <Ultralearning> 을 읽은 데서 시작했다. 직접 울트라러닝 비슷한 뭐라도 해보자는 취지에서다.

데이터 저널리즘을 위한 기술적 스킬을 얻기 위해 <Data Journalism and Visualization with Free Tools> 를 주요 리소스로 삼는다. 이 코스는 journalismcourses.org가 제공하는 무료 코스로, 코스를 마친 후 수료증을 받으려면 30달러를 내야 한다. 코스 퀄리티를 고려한다면 그다지 비합리적인 가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.




<Data Journalism and Visualization with Free Tools>는 2019년 10월 14일부터 2019년 11월 24일까지 진행된다. 현재 진행 중인 코스이므로 가장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. 또 교육생 풀이 매우 다양해 생경한 인사이트 내지 사례들을 접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고 있다.

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 공부도 병행한다.
데잇걸즈에서 배운 유재명 선생님 강의를 중심으로 추가 자료를 찾아보기로 한다.

파이썬, SQL은 코드아카데미 강의를 주요 리소스로 한다.